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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하면 발생되는 현기증과 어지럼증, 어떻게 해야할까?

헬스&피트니스 2009. 10. 27. 16:05 by 흰소를타고

http://www.utahmountainbiking.com

운동을 할때 간혹 어지럼증, 현기증 뭐 이런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경우에 따라 극한의 상태까지 남의 몸을 몰아붙여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자주 보게 되기도 합니다. 저기 저 사진처럼 아주 가끔은 오바이트통을 옆에 두고 운동을 시킬때도 있기도 합니다. --;; 

뭐... 어쨌든 일반적인 경우에 운동으로 인해 발생되는 어지럼증이나 현기증은 운동을 진저리나게 만들고 안하던 운동을 할 때에는 운동을 쉽게 포기하게 만드는 것이기도 합니다. 거기다 구역감까지 동반된다면 정말 운동은 하기 싫어지게 됩니다. 

요즘 동네 헬스클럽에서 운동을 하고 있는데 간혹 새로 등록하시는 분들중에 머리를 부여잡고 한참을 매트위에 누워계시는 분들을 심심치않게 보게 되는데 어떻게 해야 이런 것들을 피할 수 있을까요?

이건 조금 위험!
 운동에 동반되어 발생되는 어지럼증 중에 조금 위험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은 저혈당일듯 합니다. 혈당조절이 잘 되는 분들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지만 당뇨병이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운동의 타이밍이나 강도에 따라 이런 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그냥 지나치지 말고 당분(사탕, 주스등)을 드시는 것이 좋겠지요

두번째로는 '물'입니다. 어지럼증과 구역감은 탈수의 증상이기도 합니다. 물론 물을 너무 많이 마시는 것도 마찬가지로 두통과 피로 그리고 구역감을 유발합니다. 이렇게 증상이 나타나는 순간에는 이미 어느정도 위험한 상태라고 볼 수 있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많지도 적지도 않게 적절히 수분을 보충해 주시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그 물을 마시는 것은 여러 설이 있기는 하지만 IMMDA[각주:1] 에 따르면 갈증이 날때 마시는 것이 적당한 방법이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영문 제목이 thirst 였던가... ?


순전히 당신 잘못
 운동할때 호흡을 잘못하면 이것 또한 어지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전에 포스팅했던 글
[2009/06/16 - [헬스&피트니스] - 운동할때 숨을 멈추고 호흡을 하는 것이 맞을까? ] 에서 이 운동 중 호흡을 멈추고 하는 것에 대해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 호흡을 멈추고 힘을 주거나 부자연스러운 방법으로 호흡을 하는 것은 마찬가지로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일이 되기도 합니다. 이것뿐 아니라 최근에는 무거운 무게를 드는 운동전 심호흡을 하는 것 조차도 뇌혈류량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결국 몸이 저질이라서 
 이런 여러가지 요소보다 처음 아니 오랜만에 운동을 하는 분들에게 어지럼증이 발생되는 것은 사실 체력이 낮고 운동내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즉, 운동에 견디는 능력이 낮기 때문인데 자신의 능력에 비해 지나치게 힘든 운동을 할때도 마찬가지이지만 운동이나 신체활동이 없는 상태가 오래되다 보면 몸이 운동을 처리하는 능력이 떨어지게됩니다. 거기다 몸이 힘든상태를 제때 인지하지도 못하기도 합니다. 
대체로 운동에 적응이 되고 체력이 좋을 수록 실제로 힘든정도와 자신이 느끼기에 힘든 정도가 거의 일치되게 되지만 위에 말씀드린 체력이 낮고 평상시 운동이나 신체활동수준이 낮은 경우에는 실제로 힘든정도가 되어도 이것을 힘들다고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http://biggestloserclub.com.au/series_1_contestants/harry_gallery.html


그 결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은 운동 후에 뿅~ 가게 되는 것이죠 

결국, 어지러운 것은 물이나 혈당, 호흡과 같이 조절할 수 있는 것을 제외하면 이제까지 운동을 하지 않았기 때문인것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합니다. 또, 그렇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체력이 떨어져 있는 분들에게 우선은 유산소운동으로 체력을 끌어올리는 것을 권장하고 있기도 합니다. 

  1. InternationalMarathon Medical Directors Association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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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Favicon of http://moneyamoneya.tistory.com BlogIcon 머니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와는 조금 다른이야기 겠지만..
    잠시 기절을 한다고 하나요? 정신 살짝 잃어서 쿵~쓰러진후..금방 정신이 다시 돌아오는 그런경우...일종의 기절이라고 하는것 같던데..
    아무래도 뇌 쪽으로 산소가 결핍되어 그와같은 현상이 일어나는것일까요? 궁금궁금~

    2009.10.27 18:31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김동진과 같은 경우를 말씀하시나요?
      사실 김동진의 경우처럼 원인이 불분명하거나 정확하게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
      신경이나 혈류때문일 것이겠지만... 음... 저도 딱 한번 봤는데 정말 철렁 했습니다. ^^

      2009.10.28 13:41 신고
  3. Favicon of http://coro.tistory.com BlogIcon 코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정말 운동하기 싫은게...
    저질 체력이거든요..
    그런데 헬스장 가서 러닝머신 10분 뛰고 현기증이 와서 토할 것 같고 제대로 서 있지도 못하겠더라구요
    그런데 트레이너 분께서 앉지도 말라고 앉으면 더 힘들다고 전 지금 쓰러지기 일보직전인데..ㅠㅠ
    그 후로 그냥 헬스장 안가네요...
    물이야 원래 평소에도 많이 마시지만 암튼 그냥 저질체력인 듯..
    (건강검진 받았을 때 이상이 없었어요^^)
    남들은 비웃어요 러닝 10분 뛰면(사실 그냥 빨리 걷는건데..) 어지럽다고 하면..진짜 속상한데..ㅠㅠ
    요가는 그나마 어지러우면 누워있을 수 있으니 다행인 것 같더라구요..
    (하지만 어지러우면 기분이 안 좋기 때문에 요즘은 운동 제로..-0-)
    제 맘에 정말 너무 딱 와닿는 기사를 읽고 흥분했네요..ㅠㅠ
    좋은 저녁 보내시길 바래요~

    2009.10.27 18:54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반 땅(운동장)에서 비슷한 강도로 하면 그정도로 힘들지 않으신다면 경우에따라서는(특히 여성의 경우) 러닝머신에서 멀미(만약 평상시에도 멀미가 심하신 편이라면)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때는 평형감각을 향상시키는 쪽으로 운동을 하기도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마지막의... 체력이 낮기 때문이겠죠 ^^;;;
      어지럼증이 나타나지 않을 정도으 강도로 시작하시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

      2009.10.28 13:44 신고
    • Favicon of http://coro.tistory.com BlogIcon 코로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멀미인가보네요..ㅠㅠ
      바깥에서(운동장) 빨리 걷기 할때는 어지럽지 않거든요^^
      감사합니다 멀미라니..ㅠㅠ

      2009.10.28 13:59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 그런경우가 종종있습니다.
      그런경우에는 평형감각 향상을 위한 운동을 따로 계획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운동공간(헬스클럽같은)에서는 그런 운동을 하기는 제한적일 것 같습니다.
      최대한... 기군에 의존하지 않는 형태로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전거(전동)를 사용하셔도 되구요

      2009.10.28 15:56 신고
  4. Favicon of http://jsapark.tistory.com BlogIcon 탐진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말에 텃밭에 야파 심다가 해가 저물어 어둠 속에서 일했다는...::
    이것도 유산소 운동인가요. ^^;

    2009.10.27 20:49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물론 유산소운동입니다 ^^
      유산소라는 의미가 여러가지로 쓰이기는 하지만... ㅎ 대신 해저물때까지 일하시다 일어서실때에는 어지러우실수도 ^^ㅋ

      2009.10.28 15:58 신고
  5. Favicon of http://minjine.kr/story BlogIcon 뽀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자주그러거든요..제생각에는 다속하는거 같은데..저혈당과 몸이 저질인게 특히 ..심한거 같아요..유산소위주로 시작해봐야겠어요^^ 잘보고가요~

    2009.10.27 21:36
  6. Favicon of http://middleagemanstory.tistory.com/ BlogIcon 영웅전쟁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아직 이런 증상은 없는데...
    잘 관찰하면서 하렵니다.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편안한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2009.10.27 22:39
  7. Favicon of http://dogguli.net BlogIcon 도꾸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운동부족이다보니...
    에휴...

    어지러움증, 조심해야 겠어요~~

    2009.10.28 07:50
  8. Favicon of http://myeurope.tistory.com BlogIcon 유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평상시에도 좀 그런 경우가 있어요 ㅠ.ㅠ
    저질 체력이겠죠 ㅋㅋㅋ

    2009.10.28 08:33
  9. Favicon of https://blue2310.tistory.com BlogIcon 드자이너김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옥빈 때문인것이 아니구요?ㅋㅋ
    저도 운동하다 보면 가끔 저런 증상을 겪는데.. 역시 뭐든 잘 알아서 바르게 행해야 하는것 같아요.
    특히 운동은 무작정 덤비면 안좋게 끝나는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2009.10.28 10:52 신고
    • Favicon of https://cansurvive.tistory.com BlogIcon 흰소를타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말 큰맘먹고 운동을 시작하는 분들을 포기하게 만드는 것이기도 한것 같습니다. '운동은 저한테 안맞는 것 같아요'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거든요 ^^

      김옥빈 사진으로 멍때리다보니 어지러운것일 수도... ㅋ

      2009.10.28 16:04 신고
  10. Favicon of http://chiwoonara.tistory.com/ BlogIcon 붉은방패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지만 결국 몸이 저질이라서....
    에구 뻥 하고 터졌지만 뒷맛은 씁슬...저질 체력 어쩔거야 >..<
    고질은 아니더라도 중질까지는 어떻게 해봐야 하는데 이구...

    2009.10.28 11:18
  11. Favicon of http://peopleit.net BlogIcon 민시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어지럼증을 느낄때가 있었는데 잘못된 호흡으로도 발생한다는 사실에
    놀라면서 호흡시 매우 신중하게 하고 있답니다. 잘못하면 헉!! 이러거든요^^

    2009.10.28 14:21
  12. Favicon of http://sangogi.com BlogIcon 상오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앉았다 일어날때 어질어질해요 ㅎㅎ
    그런데 운동하면서 어지러움을 느낀적은 없는것 같네요 ^^
    늘 샤방하게해서 그런가 ㅋㅋ

    2009.10.28 16:31
  13. Favicon of http://0168265.tistory.com BlogIcon 미자라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지럼증이 없는것만 해도 참 다행이네요..ㅋ
    덩치가 아깝다는 말을 안 들을 수 있어서...^^ㅋ

    2009.10.28 17:05
  14. Favicon of http://tirun.tistory.com/ BlogIcon 티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 축구선수들 경기중에 물을 절대 못마시게 했다죠..
    요즘은 갈증날때 자유롭게 마시더군요
    요런것 보면 말씀하신대로.. 운동시 적절한 수분공급을 해야되나봅니다^^

    2009.10.28 17:21
  15. Favicon of https://vart1.tistory.com BlogIcon 백마탄 초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흰소님 작살 근육 함 봅세당~!!
    기증이 날정도로 이빠이 운동을 할 정도면,,,하하

    갑자기, 알프레드 히치코~~~크의 '현기증"이 오바랩 되는군용,,,^ ^;;

    2009.10.29 01:28 신고
  16. Favicon of https://giga771.tistory.com BlogIcon sky~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몸도 저질인가봐요 ^^ ㅎㅎㅎ

    2009.10.29 09:22 신고
  17. Favicon of http://lovetree0602.tistory.com BlogIcon 초록누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고고 저에게 다 해당되네요...너무 감사합니다...
    제가 요즘 어지럼증이 가끔 느껴지는데 이유가 있네요...
    전 그리고 기립성 저혈압이 있는데 이런 것도 어지럼증과 관계가 있지요?
    앉아 있다가 앞이 핑글돌거나 눈앞이 깜깐해질때가 있거든요.
    빈혈은 아니라는데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하더라고요.

    2009.10.29 10:29
  18. Favicon of http://www.saygj.com BlogIcon 빛이드는창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산소운동으로 이 저질체력을 끌어올려야 겠군요~ 헉헉 계단만 오르내려도 이놈의 저질호흡ㅜㅜ
    오늘도 출근때 열심히 저질호흡을 선사하고 말았죠ㅜㅜ
    될수있으면 계단을 이용하려하는데... 딱히 할줄아는 운동이 없어서,,아ㅜㅜ..

    2009.10.29 10:41
  19. Favicon of http://realog.net BlogIcon 악랄가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행히 운동할 때는 현기증을 느껴보지 못했네요 ㅎㅎ
    아직은 살만한가봐요~! ㅎㅎㅎ
    보통 쇼파에 누워있다가 갑자기 일어나면 현기증이 돌더라고요 ㅜㅜ
    이건 큰 문제가 되진 않겠죠? ㅎㄷㄷ

    2009.10.29 11:50
  20. Favicon of http://www.funnygames.co.uk/swords-and-sandals-4.htm BlogIcon swords and sandals 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또 가정에서 이러한 연습을하려고합니다

    2011.08.08 07:10
  21. Favicon of http://www.beautylive.info/the-cheapest-way-to-maintain-your-beauty/ BlogIcon 있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고고 저에게 다 해당되네요...너무 감사합니다
    저질 체력이겠죠

    2012.03.30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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