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국민체조의 운동량은 얼마나 될까?


뉴스뱅크F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지금도 하는지 모르겠지만 어렸을때만 해도 학교에서 운동장에 나갈일이 있으면 꼭 하던 것이 국민체조였습니다. 

뜬금없이 국민체조로 글을 작성하게 되었는데 며칠전 '국민체조 운동량이 얼마나 되냐?'는 전화한통 때문에 정리해서 올려보게 되었습니다. 

국민체조는 1978년 부터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총 12개의 동작이며 4분 30초 동안 지속이 됩니다. 사실 고등학교 때에는 학생체조/청소년체조 라는 것을 하기도 했는데 1987년 제정되고, 국민체조와는 다르게 다음 동작으로 넘어갈때 정지 동작에서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동작과 동작이 연결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두 체조 모두 잘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할 때마다 청소년 체조가 어려운 이유가 있었...)

그리고 최근의 것으로는 새천년 건강체조가 있습니다. 1999년 개발된 이 체조는 총 18가지 동작으로 구성되어 6분 3초 동안 이루어 집니다. 

사실 이들 체조라는 것이 설렁설렁 하면서 동작을 엉성하게 따라하면 그리 힘들지 않은 몸짓이지만 제대로 동작을 취하며 하면 꽤나 운동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저 체조들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 새천년 건강체조의 경우 8개월의 개발기간이 있었다고 하는 것 처럼 많은 고심을 거쳐 만들었고, 국민체조 또한 위원회를 구성하고 공청회까지 거치며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막 만든것이 아니죠 ^^;; 그래서 대체로 꽤 균형감있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뭐 어쨌든 운동은 얼마나 될까요? 제대로 했다면 

국민체조의 운동강도를 조사한 연구를 찾아 보았습니다. 




국민체조의 운동 강도는? 

국민체조는 남자와 여자(16-17세)에게서 최대 예비 심박수(HRR)의 40-50% 정도의 강도를 나타나내었습니다. 이정도 강도는 비교적 낮은 강도의 운동강도라 할 수 있습니다. 최대 예비 심박수라는 용어가 생소하다면 최대심박수 기준으로는 즉, 본인이 낼 수 있는 최대의 심박수를 기준으로 약 60% 정도의 심박수를 내는 운동강도라 할 수 있습니다. 준비운동이나 가벼운 운동 또는 약간 빠르게 걷는 정도라 할 수 있겠습니다. 

4분30초간 이루어지는 국민체조를 할때 소모되는 칼로리는 총 남(28.9kcal) 녀(26.2kcal)로 나타났습니다. 체중에 따라 차이가 있겠죠? 체중 1kg당 분당 소모 칼로리는 남자의 경우 0.087, 여자의 경우 0.093이라 합니다. 

청소년 체조와 국민체조의 운동강도, 靑少年體操와 國民體操의 運動强度 및 에너지消費에 관한 硏究

본인의 경우를 알아보고 싶다면 남자의 경우 [자신의 체중 X 0.087]을 하면 1분간 소모된 칼로리를 알 수 있습니다. 만약 1시간 내내 국민체조를 했다면 ... 60을 또 곱해주면 되겠죠 
이건 어디까지나 '운동으로 상승된' 것에 대해서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은 빠져 있는 것입니다. 4분 30초 기준으로 기초대사량은 약 5-8kcal 정도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청소년 체조의 경우에는 국민체조보다 좀 더 높은 운동강도를 보입니다.  남(44.5kcal) 녀(37.5kcal)로 나타났습니다. 체중 1kg당 분당 소모 칼로리는 남자의 경우 0.144, 여자의 경우 0.134이라 합니다. 
최대 예비 심박수(HRR)의 60-70% 정도의 강도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음... 이 정도는 중-고 강도 정도의 운동강도 입니다. 꽤 격렬한 운동이었군요 청소년 체조는... --;; 전 제대로 한 적이 없어서 몰랐나 봅니다. 

<참고: 靑少年體操와 國民體操의 運動强度 및 에너지消費에 관한 硏究/ 安末喜 東亞大 敎育大學院>


가장 최근의 체조인 새천년건강체조에 대해서도 찾아봤지만... 원문까지는 확인하지 못하고 초록만 보았습니다. 음... 일종의 요약본인데 그 내용에 따르면 새천년건강체조는 최대산소섭취량의 약 50% 정도의 운동강도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국민체조는 30-40% 정도라 하는데 위에 언급된 연구와는 약간 차이가 있고 심박수를 확인하지 못해 차이는 있겠지만 새천년 건강체조는 국민체조와 청소년 체조의 중간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아무리 운동을 해보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어렸을때부터 자연스럽게 몇가지 체조는 배우게 됩니다. 무얼할까 고민이 되지만 딱히 자신이 없을때는 몇번씩 연달아 한다면 이런 체조들도 운동으로 유용할 것 같습니다. 음... 저 체조들을 일종의 단계라 생각하시고 1단계인 국민체조 부터 3단계 청소년체조까지 활용하는 것도... ^^ ;;

국민체조 : 저-중강도
새천년건강체조 : 중강도
청소년체조 : 중-고강도  뭐... 이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