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피트니스

운동을 할 때 음악을 듣기, 괜찮을까?

꽤 오래전에 나왔던 책인데 [스포츠는 몸에 나쁘다]라는 책이 있습니다. 이런 저런 이견이 생길 수 있는 내용이 많지만 읽다 흥미있는 부분이 있었는데 (기억이 정확한지는... --;;) 이런 내용입니다. 

달리기를 할 때 달리면서 자신의 거친 숨소리를 들으며 운동을 하는 것과 음악을 들으며 운동을 하는 경우 자신의 헉헉대는 소리를 들으며 운동하는 것이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산화적 스트레스도 더 많이 받는다.


뭐... 이런?


대충 이런 내용이었던 것 같은데 결국 운동을 하며 거친 숨소리를 내는 것 조차 스스로 자신의 몸이 지금 힘든 상태라는 것을 더 느끼게 하고, 실제로 몸을 더 힘들게 하며, 비슷한 운동강도에서도 음악을 듣는 것과 같이 자신의 거친 숨소리를 느끼지 않는 상황 보다 더 힘들게 느끼고 더 많은 활성산소가 발생이 된다 이야기 합니다. 

그럴싸 한데?


막 그럴싸 하고 그렇지요? 그런데 유명 마라톤 선수들의 자서전이나 수기 등을 보면 '이어폰을 꼽지 않고는 달리지 못하는 사람들'을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글들이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MP3도 몇 그램이나마 무게가 추가되는 것 이기 때문에 또는 정신이 분산된다는 이유 때문 등등으로 그리 탐탁치 않아 하기도 합니다[footnote][/footnote].
 

아... 뭐 어쩌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이어폰을 꼽고 하는 편인데 뭐가 맞는건지 아리송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뭐 편한대로 하는게 맞겠지만... 사실 책에 언급된 내용의 연구결과를 찾아보려 했지만 좀처럼 찾아낼 수는 없었습니다만 음악을 들으며 운동(달리기)을 하는 경우 비교적 운동 중 발생되는 젖산이 낮게 형성이 되고 덜 힘들게 느끼며, 운동 중 혈압과 심박수가 낮게 형성이 된다고는 합니다. 

음악으로 인한 이완효과 때문에 혈액의 순환이 좀 더 원활해지고, 젖산의 제거와 생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설이 나오게 되는데 단순히 음악을 들으며 운동을 했을때의 효과는 '달리기'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근지구력이나 스피드에도 영향(어느 정도)을 미친다 합니다. 

일단, 여기까지 정리를 해 보면 운동을 할 때 음악을 듣는 것은 같은 운동을 하더라도 비교적 덜 힘들게 느끼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효과 때문에 다른 산화적 스트레스와 같은 것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겠죠 

그 런 데

 

아 그럼 왜 이렇게 음악을 들으며 운동하는 것을 그리 권하지 않는 사람도 있을까요? 왜? 응? 왜?
하나의 이유로 압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훗... 네들과는 달라


운동능력의 수준에 따라 체력수준이 높은 경우에는 음악을 듣는 것과 듣지 않는 것이 그리 큰 차이가 나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겠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트레이닝이 되지 않은 그러니까 운동능력 수준이 낮거나 보통 수준인 경우에는 빠른 템포의 음악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에 비교를 하면 약간은 다른 패턴을 보이는 듯 합니다. 사실 운동의 경우 체력수준이나 운동습관 등등에 따라 상반되는 결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이 있기는 합니다. 

정확한 이유나 기전까지는 알 수는 없지만 어쩌면 음악이 운동에 방해가 되는 정도의 수준이 아니라면 운동을 할 때 음악을 들으며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체력개선이나 운동습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닐까 결론을 맺고 싶네요 ^^;; 

아래는 음악과 운동에 대해 고찰해 놓은 한 자료에서 소개해 놓은 운동에 따른 권장 템포의 음악들인데 뭐 그냥 지구력 운동(달리기, 사이클 등)의 경우 빠른 템포로 준비나 정리단계에서는 느린
템포로 운동을 한다 정도로 ... 

운동 종류

노래 제목

가수

템포, Beats per Minute

심리적인 준비단계

“Umbrella”

Rihanna Ft. Jay Zee

89

준비운동

“Gettin’ Jiggy With It”

Will Smith

108

스트레칭

“Lifted”

The Lighthouse Family

98

근력운동

“Funky Cold Medina”

Tone Loc

118

지구력 운동

“Rockafeller Skank
(Funk
Soul Brother)”

Fatboy Slim

153

정리운동

“Whatta Man”

Salt-n-Pepa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