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소를 타고's CanSurvive Exercise

흰소를타고's Blog is powered by Tistory. Supported by TNM Media.

쪼그려 앉았다 일어서고 팔 다리를 뻗는 것도 잘 못하는 해병대 장교 후보생이 있다?

건강&생활 2011.08.22 16:10 by 흰소를타고
제목 뉘앙스가 좀 이상하기는 하지만... 못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완벽하게는 못하는 이라고 해야겠죠

벌써 지난달에 나온 기사인데요 --;; (아... 뭐 이제야) 한겨레 21의 [원시인처럼 먹고 마시고 운동하라]라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음... 저도 그 기사에 한발[각주:1] 담그게 되었는데 이런 저런 이야기 도중 언급했던 것이 미 해병대 장교들의 훈련 중 부상에 대한 한 연구였습니다. 언급했던 연구에 대해 소개해 보자면

 
해병대 장교 후보생, 쪼그려 앉고 팔을 뻗는 것도 못하다?


대충 이런 이미지의 미 해병대 장교 후보생 874명을 대상으로 간단하게 쪼그려 앉았다 일어나고 허들을 걸어서 넘어 가고 엎드려 팔다리를 쭉 폈다 모으는 것 같은 동작을 시켜봤다고 합니다. 우리 나라의 경우에도 장교 후보생의 경우 대체로 체력이나 신체능력이 좋을 것이라 여겨지고는 합니다. 그리고 미국의 코만도나 람보 등등의 이미지 때문인지 해병대 장교라 하면 더 높은 기대치를 갖게 됩니다. 

 
우선 이 연구는 장교 선발시 거치게 되는 건강검진의 하나라 근골격계 상해 위험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의 측정으로 기능적움직임 검사(FMS; functional movement test)가 유용한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였습니다. 거창한 장비없이 작대기 두어개면 충분히 할 수 있는 이 검사는 간단하지만 꽤 의미있는 것을 알려주게 됩니다. 

 
그런데 간단한 동작 7개로 이루어진 이 측정에서 약 10%에 해당되는 장교 후보생은 21점 만점에 14점 이하를 기록하게 됩니다. 물론 이 14점이 낮은 점수라 할 수는 없는 것이 일반인(건강한)의 평균점수보다는 높은 점수 이기 때문에 동료 후보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이라 보는 것이 타당할 듯 합니다. 각 7개의 동작이 0점 부터 3점까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총점 21점 만점에 14점 이라면 대략 '우'라 할 수는 있겠죠

 
우수한 '우', 하지만 그들은?

신체적으로 아주 힘들고 격렬한 움직임이나 운동이 그리 필요치않은 '일반인'이 아닌 그들의 경우 '수'냐 '우'냐에 따른 차이가 극명하게 갈려졌습니다. 
물론 10%밖에 안되는 후보생만이 14점 이하를 기록했지만 그들이 동일하게 받는 훈련기간 동안 부상 발생위험은 프로그램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1.65배와 1.91배가 더 높게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다르게 표현하자면 '수'라 할 수 있는 15점 이상인 후보생의 경우 781명 중 단 228명 만이 부상이 발생되었다면 14점 이하의 후보생은 93명 중 42명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아무래도 그들의 훈련은 보통 30일에서 60일 이상 의무적으로 이어지는 과정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몸의 움직임을 얼마나 잘 수행하는가'가 부담스러운 정도의 신체활동에 부상으로 나타나는 정도에 차이를 두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이기도 하겠지만 어느 정도는 몸의 기본적인 움직임이 잘 나타나도록 유지하는 것이 비록 체력이나 체격과 체형을 제외하더라도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몸만 보아서는 아무런 흠 잡을 곳이 없더라도 예상외로 저렇게 기본적인 움직임이 잘 구현 되지 않을 수도 있고 그런 경우 제대로 된 운동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으며 부상의 위험도 높아진다 할 수 있습니다. 

전에 올렸던 글들 중 
'몸짱 운동'을 하는데도 자격이 있다?
이 측정 방법을 소개한 것이 있습니다. 

음... 이번에 또 책을 내놓게 되었는데 그 내용 중에도 이렇게 체력뿐 아니라 자신의 움직임을 구현하고 통제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다각적으로 강조해 보았습니다. -.-






그리고... 얼마전에 다니던 직장에서 퇴직하고 한동안 새로 시작하려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 두가지 모두 블로그에서 따로 소개를 할까 합니다.


워낙 블로그에 신경을 못쓰고 있었던 터라... 민망하네요

 까지는... --;; 그냥 
 


이라도 주시면 ^^;; 

1 ··· 14 15 16 17 18 19 20 21 22 ··· 321 
BLOG main image
흰소를 타고's CanSurvive Exercise
운동과 건강, 운동처방, 암과 운동, 스포츠의학, 운동과학 MPH, ACSM's CES, ACSM/ACS CET holdinside@hanmail.net holdinside@gmail.com
by 흰소를타고

공지사항

E-mail을 등록하면 편리하게 글을 구독해 볼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21)
Notice (0)
암환자의 운동 (28)
운동처방 & 운동과학 (35)
스포츠의학&재활 (26)
헬스&피트니스 (77)
건강&생활 (70)
(책읽고)뒷북 (16)
최근동향&내소식 (23)
기억&추억&잡설 (37)
Q&A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