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운동을 할 때 무엇을 마셔야 할까? (물? 스포츠드링크? 에너지 드링크?)

uitmrunner.blogspot.com


아주 먼~ 예전에는 마라톤을 할 때 조차 물을 마시지 못하게 했다고 하지만 지금은 운동을 할 때 물을 수시로 자주 마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무엇을 얼마나? 라는 물음에는 명확하게 대답하기 어려운 문제이기도 합니다.
물론 가장 기본은 물이지만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다양한 향이 함유된 스포츠 드링크(이온음료), 에너지 드링크, 강화 음료가 제각기 자신들이 가장 뛰어난 '마실 것'이라 주장하고 있습니다.

향이 첨가된 것 VS 향이 첨가되지 않은 것

물론, 기호의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향이 첨가된 것(Flavored)이 그렇지 않은 것에 비해 좀 더 많이 마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ACSM(미국스포츠의학회)에서 운동 중 또는 후에 체액 손실을 보충하기 위해 자신의 입맛에 맞는 음료를 마시는 것을 추천하고있는데... 이렇게 체액이 손실되어 보충이 필요할 정도의 운동은 약 1시간 반에서 3시간에 이르는 운동을 할 때 일어난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또는 이보다 더한 경우 소듐과 포타슘과 같은 무기질의 손실이 일어나기 때문에 스포츠 드링크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 드링크와 운동

www.thegreenergrass.org


기본적으로 스포츠드링크는 격렬한 운동 전/중/후에 신체에 필요한 세가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수분보충(hydration) : 운동 두시간 전에 약 500cc의 수분을 공급한 상태로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운동 중에 적절한 수분상태를 촉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운동 중에 목이 마르기 전에 수분을 일찍부터 공급하고 규칙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 연료(fuel) : 운동을 함으로써 고갈되기 시작되는 탄수화물의 공급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6%정도가 가
   장 적합한 수준이라고 하네요

- 전해질&무기질 : 운동 중에 땀을 흘리게 되면서 배출되는 클로라이드, 소듐, 포타슘이 보충될 수 있습니
   다.


좋아... 격렬한 운동은 그렇다고 치고 그냥 운동은?

단지 주말이 되어서야 격렬한 운동을 하시나요? 아니면 격렬한 운동은 힘에 부치는 운동은 되도록 피하시는 편인가요? 아쉽게도 한시간 이내의 운동이나 땀이 비오듯 나지 않을 정도의 운동에서는 탄수화물이나 전해질, 무기질 같은 것들이 함유된 음료를 마시나 물을 마시나 별 차이는 없습니다.

www.examiner.com

이것 저것 많이 들어있는 에너지 드링크는?


에너지 드링크는 일반적으로 다량의 탄수화물과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를 말합니다. 스포츠 드링크나 물에 비해 함유된 탄수화물이나 전해질등이 많기 때문에 좋겠다!!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말씀드린 것 처럼 에너지 드링크에는 보통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그 양은 보통 커피 한잔의 양에 비견되는 80mg정도 이지만 에너지 드링크는 뜨겁지 않기 때문에 많은 양을 빨리 마시게 되어 위험 할 수 있고 또, 운동 후에 어지럼증이나 혼미한 상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건 이견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부정적인 의견을 넣었습니다.)

그럼 결론은?

적당히 운동을 하시는 정도라면 그냥 물을!!
격렬하고 땀이 많이 나는 운동이라면 스포츠드링크를 마셔도!!
그렇다고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X [마바리의 운동과 건강. 마라톤 시합 중에 물을 많이 먹어도 위험하다. ], [마바리의 운동과 건강. 물! 얼마나 마셔야 해로울까?] 
이것저것 많이 들어 있는 것도 X
운동 전에 물을 마시고 운동 중에 규칙적으로 섭취하세요~

원래 마바리님의 마라톤 시합 중 과다한 수분 섭취의 위험에 대한 글을 보고 시작했는데 하다보니 하다 만것 같은 기분이 --;;
PS 하다만 기분이 들던 것이 해결되었네요 [마바리의 운동과 건강. 물! 얼마나 마셔야 해로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