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피트니스

초보자들이 운동할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들 2부

[헬스&피트니스] - 초보자들이 운동할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들 1부

전편에서 심폐지구력 운동에 대한 실수들 5가지와 근력운동시 실수 1가지를 올렸었고, 이번에는 근력운동시 흔히 하는 실수를 이어서 기술하겠습니다. 


근력운동의 오류들 (근력운동편) 전편에서 이어짐.

7. 당신의 복근과 함께 하세요

그림 상단부터 바지 윗선까지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복부에 집중으 하지 않으면서 크런치나 복부운동기에서 운동을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의 문제는(본인은 운동을 했다고 생각하겠지만) 그들이 복부에 관심을 쏟지 않는 사이에 상체나 목 그리고 머리쪽에 힘이 가게 된다는 것 입니다. 
'자신이 운동하는 곳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복부의 운동은 그 근육의 수축이 흉곽에서 골반에 이르는 부위에서 일어나야 합니다. 다른 근육들은 동원되지 않도록 유지하면서 복부의 근육이 운동이 될 수 있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http://img.sportsvip.co.kr

8. 랫 풀 다운 뒤로 하기 

이 운동기구는 머리위에 손잡이(바)가 있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이것을 자신의 머리 뒤로 내리게 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당신의 척추나 목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거기다 등을 당신이 원하는 'V' 모양으로 만들기에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바를 당신의 가슴 앞으로 내리는 것이 더 좋습니다. 물론 당신의 등의 근육에 집중을 해야 합니다. 

[Q&A] - 지적에 대한 반론 -초보자에게 효과없는 운동 (비하인드 넥 랫풀다운)
전에도 이 운동은 논란이 되어서 요것만 가지고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9. 제대로 맞춰지지 않은 운동기구 사용하기

웨이트 머신들은 모든 사이즈와 체형의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떡 하니 앉거나 누웠을때 자신의 몸에 맞는다면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자신의 몸에 맞게 조절하여야 하고, 이렇게 함으로써 부상을 피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제대로 맞추어지지 않은 레그 익스텐션 머신에서 운동을 한다면 당신의 무릎에 스트레스가 가해지게 됩니다. 또다른 문제는 이런 경우 당신의 근육이 전체 가동범위 내에서 운동을 할 수 없다는 것이죠.                         - Mark Kasper, ACSM spokesman

유연성 운동의 실수

www.topendsports.com/medicine/stretching-ball.

10. 차가운 근육을 스트레칭 하기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고 믿으시나요? 워밍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스트레칭 하는 것은 오히려 근육의 긴장을 높이고, 부상 위험을 높이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을 하기 전에는 워밍업을 하여 몸을 덥혀놓은 상태에서 하시고, 모든 운동이 끝난 후 정리운동으로 스트레칭을 하여야 합니다.
11. 통통 튕기면서 하기 

스트레칭을 하면서 몸을 말그대로 튕기면서 하는 것은 근육 염좌를 일어나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런 방법이 더 효과적일 수 있지만 당신이 하는 이런 '튕기면서'하는 스트레칭은 아닙니다. 근육이 스트레치된자세에서 멈추어 스트레칭을 하시고, 충분히 신장감이 느껴져야 하지만 이것이 '통증'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매일 하던대로만 하기

http://www.focusonthefamilytv.com

12. 운동에 '재미'를 빼놓기

만약 당신이 매일 하는 운동 프로그램이 지루하고 이제는 식상하다면? 당신이 사용하는 트레드밀(런닝머신)이 부모님이 결혼 하실때 혼수로 장만한 장농과 연배가 비슷하다면? 운동하는 것이 얼마나 재미있을까요?

 의무감에 운동을 하게 된다면.... 그리고 운동의 목적이 희미해 지고 재미도 없어진다면 저라면 운동을 이어가기 힘들것 같습니다. 운동을 누군가와 함께 해보세요. 이것이 가족이 될 수도 있고 친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마치 함께 영화나 공연을 보고 같이 저녁을 먹는 것 처럼... 가끔이라도 운동을 재미있는 '놀이'처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참이슬 말고 운동도 항상 fresh하게

13. 오래된 방법 유지하기

혹시 고등학교때 배웠던 운동방법을 아직까지 사용하고 계시다면 한 10년쯤 전에 배원던 운동방법을 그대로 사용하고 계시다면 어쩌면 시간낭비를 하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물론, 시간낭비 뿐만 아니라 상해를 유발할 수도 있지요. '내 운동 경력이 얼만데!!' 라고 생각하시더라도 가끔은 새로운 운동 방법을 바뀐 운동방법을 트레이너를 통해 배워볼 수 있습니다. 항상 당신의 운동프로그램을 신선하게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14. 틀에 박힌 방법에 사로잡혀 있다. 

늘 하던 운동방법과 프로그램을 계속 유지하는 것은(같은 운동 루틴대로하는 것은) 무슨 문제가 있을까요?매일 같은 무게, 매일 같은 거리, 매일 같은 강도 등등... 변화를 주지 않는 당신에게 무슨 문제가? 몸이 그 정도 강도와 거리 스피드 횟수에 익숙해진 순간부터, 당신이 그 운동들에 가쁜 숨을 몰아쉬지 않게된때 부터 더이상 전과같은 운동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어느새 근육들이 더 효율적으로 작용을 하여 좀더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고 좀 더 적은 자극을 받게 됩니다. 거기다 더 적은 칼로리가 소모되죠

15. '짠~' 하고 단번에 바뀔 것이라 기대하기

많은 사람들이 조금의 운동에도 드라마틱한 결과를 기대합니다. 만약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그만큼의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운동을 했다고 요쯤 먹어도 되겠지 하면 말짱 도루묵! 이만큼 했으면 되겠지 하면... 제 대답은 글쎄요... 입니다. 정말 살이 빠지기 바라신다면 운동을 꾸준히 하셔야 하고, 운동을 하고 있다는 생각에 먹는 것에 대한 관리(특히, 운동 후 더 먹기)를 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몸짱!! 그까짓거 운동 조금 하면 '뿅'하고 바뀔것 같겠지만 그만큼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헬스&피트니스] - (초보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운동 7가지
[헬스&피트니스] - 운동 선수와 같은 '몸짱'이 당장 되고 싶으신가요?
[건강&생활] - 당신의 신진대사를 늘리는 10가지 방법 (다이어트)


16. 주말에만 전사가 되기

만약 당신이 일주일에 이틀만 운동을 한다면, 그것도 그날이 토요일과 일요일이라면? 당신이 운동을 하는 목적이 그 어떤 것이라도 단 한가지를 제외하고 달성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 하나는 바로 '음... 난 운동 하고 있어'라는 생각뿐이죠. 오히려 이것은 월요일의 피로를 일으키고 당신의 몸을 기력없는 상태나 상해로 이끌어 갈 수 잇는 방법입니다. 조금씩이라도 주말에 몸이 누리는 특권을 평일에도 나누어 주세요
2009/07/04 - [운동처방] - '주말에는 운동해!!' 안하는것만 못할까?


17. 용두사미형 운동


집이나 스포츠센터에서 운동을 할때 맨 처음 하는 운동에 너무 힘을 빼게 된다면 이것은 당신을 운동으로 인한 손상이나 상해의 위험에 빠트리게 할 수 있습니다.




생략의 댓가를 치루기

18. 워밍업 빼먹기

몸을 덥히는 이 과정을 빼놓는다면 당신의 근육에 혈액이나 산소가 도달되기 전에 강한 운동을 하게 되어(신체의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상해의 위험이 높아지고, 심폐지구력운동 또한 부적절한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워밍업에 투자하는 시간이 시간낭비라는 생각을 잠시 접어두세요

19. 쿨다운 빼먹기

운동을 하다 갑자기 덜컥 그만두시는 편인가요? 만약 그러시다면 운동으로 인하여 근육에 축적되거나 남아있는 여러 피로물질들 때문에 운동 후 근육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웜업과 쿨다운은 단 5~10분으로 당신의 운동을 더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0. 물마시는데 인색하게 굴기

운동을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근육이 수축하는 것이고 그 근육이 수축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분이 필요합니다. 만약 당신이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다면 근육은 경련을 일이키거나 아파하게 될 것입니다. 운동 전과 후 그리고 운동 중에도 물을 드시기 바랍니다.
[건강&생활] - 운동을 할 때 무엇을 마셔야 할까? (물? 스포츠드링크? 에너지 드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