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피트니스

가정용 운동기구 10선 평가해보니 (3)

최신 가정용 홈쇼핑 운동기구 10선, 평가해보니 (1)
최신 가정용 홈쇼핑 운동기구 10선, 평가해보니 (2)

위 두 글과 이어지는 포스팅입니다. 

Cedric Bryant, PhD(이학박사), 미국 운동위원회 선임 운동생리학자 
Sal Fichera, MS(석사), 운동생리학자, 퍼스널 트레이너
저도 한말씀 ^^;; 

Spinning Bikes 스피닝


Bryant : 스피닝 바이크는 꽤 효과적입니다. 이것들은 자신의 몸에 맞출 수 있고 스피드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떻게 자전거를 자신의 몸에 맞추어야 하는지 알지 못합니다. 이런 경우 가이드 비디오를 통해 자전거를 몸에 맞추거나 혼자 탈때 동기부여를 하면서 탈 수 있습니다. 
Fichera : 스피닝 바이크는 저 충격성 운동으로 매우 부드러운(충격의 면에서) 운동입니다. 그렇지만 일반 자전거에 비해 다양한 저항을 갖는다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또한 클래스(스포츠 센터 등의)에서 하는 것과 같이 집에서 혼자 그렇게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지 않습니다. 
스피닝 바이크는 일반 가정용 고정식 자전거에 비해 고강도의 운동을 하게 되는 장비입니다. 동영상에 보이다시피 좀더 빠르게 돌리게 되고 또 다양한 동작이나 구간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강도로 자전거를 탈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것보다 지도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클래스의 분위기도 마찬가지 이고요... 
에너지가 넘치는 분위기에서 용기를 북돋아 주고 동기부여를 지속적으로 자극을 할때 더 큰 효과를 보고 운동의 지속성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또, 지루하지 않게 하지요. 집에서 사용하는 스피닝은 이 부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The total gym 토탈 짐
Bryant : 이것은 풀업과 같은 기능적인 운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렇지만 체육관에서 하는 것 만큼 고강도의 운동을 수행하기는 힘들지만 가정용 운동기구로서 어느정도 운동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Fichera : 난 이것을 비디오로만 보았지만 이것은 좋은 운동기구라 생각된다. 물론, 초보자나 시작단계에 있는 사람에게 말이다. 의문이 드는 것은 충분한 저항이 가해지는가이다. 이 운동에 어느정도 신체가 적응되었을때 저항을 높여야 운동효과를 지속적으로 얻게 되겠지만 이것은 그런 것들이 가능해 보이지 않는다. 또한, 이 기구에서 행해지는 운동들은 무릎, 발목, 허리에 많은 스트레스가 가해지는 것 같다. 
요건 가정용 형태의 기구를 본적은 없지만... 위의 설명을 종합해 보면 운동의 형태는 무척 좋은 것 같습니다. 저항이 낮다는 것이 문제인데.... 여성이나 노인의 운동기구로는 오히려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Trampolines (Mini) 트램폴린

Bryant : 이것은 kangoo jumps [최신 가정용 홈쇼핑 운동기구 10선, 평가해보니 (2)] 와 같이 체중지지운동의 충격을 최소화한 운동형태입니다. 이론적으로 당신은 트램폴린 위에서 움직임으로써 유산소 운동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고 강도로 오랜시간 지속하기는 힘이 듭니다. 이것은 또한 그렇기 때문에 많은 칼로리를소모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음직임을 통해 운동이 되고 관절등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Fichera : 미니 트램폴린은 매우 훌륭하다. 이것은 거의 무충격에 가까운 유산소 운동을 가능하게 한다. 야외에서 조깅을 하는 것과는 반대로 한 장소에서 그것이 가능하고 이것은 다리근육이 편평한 일반 평지에 비해 더 많이 동원되기 때문에 매우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하는데다 간접적으로 복부의 근육도 쓰이게 된다. 안전하고, 재미있고 다른 운동과 사뭇 다르기까지 하다. 
미니 트램폴린은 하기에 따라 무척 훌륭한 운동으로 보여집니다. 평형성도 개선할 수 있고, 근력동원도 많으며(모래사장에서 뛰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 거기다 관절에 충격이 적기 때문에 노인과 관절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도구일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트램폴린은 주의사항이 '넘어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니 트램폴린에서는 이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http://healthtory.kr/167 ->트램폴린 운동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