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피트니스

최신 가정용 홈쇼핑 운동기구 10선, 평가해보니 (1)


집에서 운동을 해야겠어!! 라고 마음을 먹고 홈쇼핑을 보다보면 나오게 되는 운동 장비들이 있습니다. 제각기 자기들이 무척이나 효과적이라 선전을 하고 있지요. 저 중에서 국내에 소개된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저런 탄탄한 복부와 깎아낸듯한  근육, 신진대사를 급격히 올려주고 칼로리를 마치 용광로처럼 태워 주는 것을 약속하는 홈쇼핑에서의 운동 기구들의 장점과 단점을 평가한 전문가 리뷰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Cedric Bryant, PhD(이학박사), 미국 운동위원회 선임 운동생리학자 
Sal Fichera, MS(석사), 운동생리학자, 퍼스널 트레이너
저도 한말씀 ^^;; 

Ab Away 

Bryant : 이것은 윗몸일으키기의 동작의 크기를 낮추는데 촛점을 맞춘 복부 트레이닝 제품입니다. 이것은 운동으로서 괜찮다고 생각되지만 이것은 소개문구처럼 마법처럼 복부근육을 깎아낸듯하게 만들지는 못할 것입니다. 광고에서는 등받침에 쿠션이 받쳐져 있어 안전하다고 소개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평균적인 신장을 갖는 사람일때의 이야기 입니다. 또, 정말 등과 허리를 받쳐주기에는 너무 짧아요
Fichera : 이 운동장비의 문제는 사용자가 거의 몸을 세운(upright) 상태로 앉아서 동작이 수행된다는 것입니다. 나는 이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느데 그 이유는 복부근육을 자극하기 위해 필요한 몸통 중간부분을 굴곡(굽히는 것)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유행이 지난 윗몸일으키기를 하게 되는 것은 복부 근육이 아닌 고관절의 굴곡근을 운동하게 할 것입니다. 복부근육을 운동하기 위해서는 차라리 바닥에 누워 기구없이 윗몸일으키기를 하는 것이 더 좋아 보입니다. 
위에 두 전문가가 말하는 것을 종합하자면 운동은 운동이지만 '복부'운동이라고 하기에는 문제가 있다. 차라리 바닥에 누워 크런치를 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는 것입니다. 사실 저렇게 몸통을 세운 상태로 하는 형태로 운동하는 것은 Fichera의 말처럼 복부의 운동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장기적으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런 형태의 장비는 간간히 본 것 같네요 

Body Dome

Bryant : 이것은 안정화 볼(흔히 짐볼이라 부름) 이지만 바닥이 안정되어 있는 형태이다. 그래서 푸쉬 업과 다른 운동들을 할 수 있다. 이런 종류의 운동기구는 근력 운동에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지방을 근육으로 전환시킨다는류의 과장 광고는 가능한 일이 아니다. 또한 그들이 주장하듯 칼로리가 마치 용광로처럼 타오르는 일은 듣기에는 좋을지 몰라도 일어나지 않는 일이다. 
Fichera : 이 바디 돔은 매우 좋은 제품이다. 그렇지만 제한적인 것은 바디돔 위에서 전신운동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물론 스쿼트나 크런치를 할 수 있고 좋은 효과를 나타내지만 전신을 이용한 운동을 할 수 있는 도구는 아니다. 이것은 다른 운동이나 기구에 추가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하나의 도구로 사용되어야 한다. 
이 장비는 조금만 찾아보려고 한다면 인터넷과 같은 곳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매우 효과적인 근력운동과 코어운동이 될 수 있지만 유산소운동이 되기에는 무리가 있고 체지방 감량을 위한 운동에는 제한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때문에 주로 하는 운동에 추가로 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다른 근력이나 재활 등의 목적이 있다면 달라질 수 있습니다. 

Body Flex

Bryant : 이 프로그램의 발명자는 소위 말하는 유산소성 호흡이 체중 감량의 열쇠라고 합니다. 이것이 신진대사를 더 빠르게하고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운다고 합니다. 이건 정말 얼토당토 않은 말이죠. 그녀[각주:1]는 15분동안 운동하는 것이 신진대사를 끌어올리는 열쇠라고 선전하는데 전혀 과학적인 근거는 없습니다. 
Fichera : 이 프로그램을 보고 있으며... 정말 최고로 제한된 프로그램으로 보여진다. 보이는 대로라면 정말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최고의 혹평을 받는 기구입니다. 사실 blade라는 형태의 운동기구가 있는데 거기에 탄력밴드가 부착된 형태로 보여집니다. 블레이드는 사용하기에 따라서 효과적인 운동기구 이지만 대체로 재활운동에 쓰이고 있습니다. 아마도 미국에서는 무척이나 과장광고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Bowflex

Bryant : 이것은 저항 밴드(탄력밴드)와 봉을 포함한 운동기구로 얼마전부터 근력 트레이닝에 좋은 방법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집중적이고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고 체육관(헬스클럽)에서 조차 얻기 힘든 경험이나 자극을 더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은 대체로 근력 트레이닝을 위해 좋은 것입니다. 
Fichera : 이 보우플렉스는 훌륭한 근력 트레이닝 기구이다. 사용자가 이런 케이블들을 이용해 운동을 하게되면 어깨, 가슴과 삼두근과 같은 주요근육과 주변근육들을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다. 사실 대부분의 주요근육들을 운동할 수 있으며 이 기구는 그 자체로 부드러운 관절 가동범위를 제공한다. 난 이 운동기구를 매우 추천한다. 
이런 형태의 기구를 딱 한번 본적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보았던 기구는 가정에서 쓰기에는 '너무나'비싼 장비였습니다. 이런 것이 가정용으로도 있는 것 같은데 위의 세가지는 모두 한국에서 본 적이 있는 것이지만 이건 본적이 없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다른 것들에 비해 굉장히 호의적인 반응입니다. 탄력밴드나 탄력 봉이 케이블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여지고 그렇기 때문에 다양하고 효과적인 근력운동이 되는 도구 같습니다. 그렇지만 유산소 운동의 운동효과 까지는 볼 수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당연하지 않나... ?)

1편은 끝 

2편에서는 
이것들을 비롯한 5~6가지 정도를 살펴볼까 합니다. 



요걸 눌러 주시면 '추천'이 됩니다. 그냥 가지 마시고 한번씩 쿡~ ^^;;
  1. 프로그램 발명자 Geer [본문으로]